1. illusion of attention.
- 기대하지 못한, 예상치 못한 상황은 알아채기 힘들다. 패턴으로 상황을 인식하고, 주의력의 용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.
- 인간이 멀티태스킹을 하면 효율이 떨어진다는 이야기. - 성별, 지적 능력과 관계없이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잘 하는 사람은 없다.
- 휴대전화를 하면서 운전을 하거나, 특정 과제를 수행할 때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다.
- 주의력 집중력과 예외상황감지능력은 관련이 없다.
- 전문지식(상황이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을 때)은 예외상황을 감지할 확률이 높게 만든다.
2. illusion of memory
- 원본처럼 기억할 수 없다. 기억을 만드는 기전에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연관성을 만들기 때문에 왜곡될 수 밖에 없다.
- 사람에게 첫인상을 남기는 것. 그 사람이 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(긍정적인 이미지), 다른 내용은 긍정적으로 채워지게 될 것이다. 연결된 내용이 긍정적이므로 관련 내용으로 재구성될 것이기 때문이다.
- 변화맹시(change blindness) : 이전 상황과 바뀐 현재 상황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함. 너 머리 바뀌었구나, 안경 바뀌었구나, 옷이 바뀌었구나 등의 관심과 일치되는 맥락.
- 모든 기억은 시간과 비례하여 각색되고 부정확해지기 마련이나, 섬광기억일 수록 기억력에 대한 착각이 커진다.
3. illusion of confidence
- unskilled and unaware of it. : 미숙하면서도 깨닫지 못하는.. 빈수레가 요란한다.
- 평균 이하의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가 평균 이상의 실력을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능력을 키우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. 이것이 더 큰 문제다.
- 자신감 착각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. 실력이 미숙할 때 자신감과 실력의 괴리가 가장 큰 상태이다. 이 때의 '과도한' 자신감은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로 이어질 수 있다.
- 흔히 자신감과 능력은 비례한다고 착각하지만 그렇지 않다. 자신감은 단지 성격일 뿐이다. 하지만 사회에서 리더를 정할 때나, 집단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신감이라 여겨지는 큰 목소리는 능력과 결부되는 경우가 흔하다. (원장님의 표현 방식이기도 하다.).
- 의사결정에서 자신감으로 표현되는 방식은 두 가지인 것으로 보인다. 큰 목소리와 최초의 발언. 최초의 발언이 채택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.
- 의사에게 폭넓은 자신감이란 모르면 모른다고 말하고, 더 잘 볼 수 있는 의사에게 거리낌 없이 자문을 구하는 것이다. 자신감이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에서부터 나올 수 있다.
4. illusion of knowledge
- 익숙한 것과 실제로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르다.
- 지식의 한계를 확인해 보지 않기 때문에 알고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. 항상 이유를 추구해야 한다.
- 긍정적인사람은 착각에 빠지고, 비관적인 사람은 우울증에 빠지나 세상과의 관계에 객관성이 항상 있다.
- 리온 로젠브리트 박사 '호기심 많은 꼬마' - a curious child
5. illusion of cause
- 패턴 인식 : 모호한 자극에서 유의한 어떤 것을 찾아내는(pareidolia) 현상도 패턴으로 인식하려는 인간의 심리적 편향 때문에 생긴다.